'너의 의'란 정확히 무엇인가?

2019.08.18 17:30

편헌범 조회 수:13

    “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” (마5:20)

 

    우리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믿음으로 얻게 된 의이므로 당연히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들의 의보다 나은 것이고, 그러기에 당연히 우리는 천국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위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다. 그런데 이렇게 되면, 예수 믿은 이후에는 아무렇게나 살아도 얼마든지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가 되어 버린다.

 

    이것은 신앙의 방종을 불러올 수 있고, 믿은 후에 거룩한 삶은 할 수 있는 정도로만 이루면 되는 선택사항이 되어버리고 만다. 그러므로 이 말씀을 정확하게 잘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
 

    성경에서 보면, 영원한 하늘나라는 아버지 집을 말한다(요14: 2). 반면에 천년왕국은 그리스도 예수의 나라이다(요19:36, 골1:13). 영원한 아버지 집, 하늘나라는 천년왕국이 지난 다음에 맞이하게 된다. 그리고 마태복음 5~7장은 그리스도의 율법을 모세의 율법과 비교해 가면서 설명해 주고 있는 내용이다. 그러므로 사두개인들이나 바리새인들의 의보다 더 나아야 들어갈 수 있는 천국은 바로 그리스도의 나라, 천년왕국의 천국을 말하는 것이다.

 

    바울은 불의한 자는 그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고 분명히 경고하였다(고전6:9). 그러므로 그 나라, 천년왕국을 유업으로 받으려면 그 나라의 법으로 자신을 거룩하게 변화시켜야만 한다.